'이웃집 워런 버핏 숙향의 주식 투자 이야기' 리뷰
지난 책에 이은 두 번째 숙향 님의 주식 투자 이야기입니다. 추가된 내용은 전작인 <숙향의 투자 일기>에서 서술했던 내용 중에서 특히 많은 질문을 받았던 투자기업 선정 네 가지 조건과 내재가치를 설명한 부분입니다. 또 투자하는 기업을 선정할 때 숙향만의 종목 분석표를 만들어서 간략히 정리하는데 이번에는 이것도 포함되었습니다.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에게 조언하거나 직접 주식 매매를 돕거나 투자금을 운용해줄 때 저자가 대처하는 방법과 몇 가지 경험도 수록되었습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는 책도 전작보다 많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독자와의 대화를 따로 정리해서 소개한 부분도 있습니다.
전체적인 맥락은 투자에 대한 저자의 가치관과 생활 방식이 그대로 이어졌지만 조금 더 구체적으로 주식 투자이야기를 알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저에게는 아직 먼 이야기이지만 투자자의 은퇴 계획 또한 상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책에서 특히 도움이 됐던 부분은 투자기업 선정 네 가지 조건입니다. 그 중에서도 순현금 기업에 대한 개념이 애매모호했는데 해결되었습니다. 또한 저자의 종목 분석표를 이용해서 관심 종목에 대한 4대 조건 확인해 보는 부분이 저의 투자를 하는 방향을 정립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시가총액을 이용한 PER, PBR, 순현금을 구하는 방법, 실제 내재가치를 알아보는 부분을 따라 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전작에서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깔끔하게 해소되리라 생각됩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저만의 투자 원칙도 세워보고 싶다고 느꼈습니다. 이제 막 투자를 시작하였기에 저만의 확고한 투자 원칙을 만들어서 해 나간다면 원금을 잃지 않는 안전한 주식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