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의 가치' 리뷰텍스트 세상 2021. 9. 8. 04:58
지난 3월 코로나로 세상이 어지러워지고 주식시장도 떨어져서 여기저기에서 동학 개미들이 들고일어나고 있을 때도 저는 주식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왠지 도박 같고 주식은 시작도 하지 말라고 하는 이야기를 워낙 많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우연히 다른 친구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면서 주식을 시작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고 한 번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주식을 하나 사보자 하는 생각이 들어 평소 관심이 있던 회사들의 주식을 한 개씩 사보았습니다. 유튜브도 주식과 관련된 것들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직접 주식을 매수하고 관련된 영상들을 보니 이해가 더 잘 되었습니다. 그러다 단타 매매와 관련된 영상들이 알고리즘에 의해 나에게 떴고 시간적 여유도 있기 때문에 한번 해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해보니 영상에서처럼 그래프가 움직이지도 않고 매수할 타이밍도 잡기가 어려웠습니다. 내가 사면 계속 차트가 하락하고 다시 원상복귀만 기다리는 상황이 여럿 연출되었습니다. 물론 올라서 매수한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매도한 것도 많았지만 조금만 하락해도 불안한 마음에 바로 매도했기 때문에 큰 이익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9시부터 3시 20분까지 계속 단타 매매를 해도 거의 본전인 때가 많았습니다.
3개월은 자기가 가진 금액의 100분의 1정도로 단타 매매를 해봐야 한다고 하던데 정신적으로 너무나 피로함을 느꼈습니다. 일단 주식 단타를 하게 되면 다른 것들을 할 여유가 없어졌습니다. 거의 게임중독처럼 주식에만 매달리는 저를 보면서 아 왠지 이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중 가치 투자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세히 알고 싶어서 도서관에 가서 관련된 책들을 찾던 중 이 책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첫 번째 가치투자의 가치에는 가치투자의 개념과 여러 가지 투자 전략이 나옵니다. 두 번째 가치투자 첫걸음에는 투자 아이디어 발굴하는 방법과 투자철학과 관련된 내용이 나옵니다. 가치투자를 하는 데 중요한 자세와 방법인데 좋은 투자를 하기 위한 마음을 다지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실전! 가치투자의 정석입니다. 펀더멘털 분석 3단계가 나오는데 이 부분이 이 책의 포인트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가치투자를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알려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펀더멘털 분석은 산업 분석, 기업 분석, 재무제표 분석 3단계로 나누어지는데 단계 각각마다 구체적으로 흐름까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다만 재무제표 부분은 제가 공부가 부족한 관계로 이해하는데 조금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몇 번 반복해서 보니 대충 어떤 내용인지 알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역시 개인적으로 공부가 더 필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업계 경력 18년 차의 베테랑 펀드매니저가 쓴 책이기에 믿음이 갔습니다. 가치 투자를 시작하고 싶은 사람에게 어떻게 하는 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주어서 누구든지 가치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봅니다. 전문가 입장에서 쓴 책이기에 애널리스트 보고서 참조라든지 펀더멘털 분석 단계같이 저같은 주린이 입장에서는 쉽게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을 알려주어서 그것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치가 좋은 주식을 저평가되었을 때 사서 제 가격에 파는 것. 이 책을 읽고 단타만 알던 저에게 주식이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었고 기업을 공부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치 투자의 전반적인 내용을 전문적으로 잘 알 수 있도록 설명된 글이기에 주식을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이 읽으면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텍스트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만에 대박주식찾는 워렌 버핏의 재무제표 파헤치기' 리뷰 (0) 2021.09.13 '가치투자 발굴비법' 리뷰 (0) 2021.09.11 '학교를 살리는 회복적 생활교육' 리뷰 (2) 2021.07.11 '한 줄 정리의 힘' 리뷰 (0) 2021.06.29 '살아남은 아이' 리뷰 (0) 2021.06.28